2025.12.25 (목)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도내 초․중․고등학교 총 30개 팀을 선정하여 ‘제2회 데이터리터러시 수학프로젝트’를 본격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실생활 속 다양한 문제를 수학적 시선으로 바라보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합리적인 해결책을 찾는 창의․융합형 교육 활동이다. 지난해 처음 도입된 데 이어 올해로 두 번째 운영되는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력은 물론 데이터 기반의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역량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올해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30개 팀은 사회문제와 과학 현상, 지역 이슈 등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는 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해 수학적 탐구를 진행한다. 각 팀은 지도교사 1명과 학생 4명 내외로 구성되며, 탐구 주제 선정부터 자료 수집과 분석, 결론 도출까지 모든 과정을 학생 주도로 수행한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에 참가한 한 팀은 ‘SNS 사용 시간과 행복의 관계 분석’을 주제로 정하고, 청소년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하루 평균 SNS 사용 시간과 주관적 행복도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할 계획이다. 이들은 통계 도구를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와 해석을 통해 탐구 결과를 도출하고, 나아가 디지털 습관 개선 캠페인으로 활동을 확장하는 등 실천 중심의 연구를 펼칠 예정이다.
경북교육청은 프로젝트 종료 후 성과 발표회와 우수 사례 공유회를 개최해 성과를 확산하고, 더 많은 학생이 수학 프로젝트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확대할 방침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생들이 실생활 문제를 수학적으로 탐구하고, 그 과정에서 데이터를 스스로 수집․분석해 의미 있는 결론을 도출하는 경험은 매우 값진 교육 활동”이라며, “경북교육청은 앞으로도 학생들이 수학을 삶과 연결해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융합형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상주시새마을회(회장 이정희)는 23일 상주문화회관에서 새마을지도자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2025 상주시새마을지도자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역사회 발전을 위...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지난 3월 발생한 대형 산불 피해 극복과 지역사회 안정 회복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아 ‘2025년 경상북도 시·군 일자리창출 추진실적 평가’에서 우수시책 ...
김천시가 보건복지부 주관 ‘2025년 자활 분야 우수 지자체 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보건복지부는 매년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