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16 (화)
경상남도 소방본부(본부장 이동원)는 경남소방교육훈련장에서 도내 18개 소방서를 대상으로 화재 조사보고서 품질 평가를 시행했다고 밝혔다.
드론으로 찍은 사진(사진/경남소방본부)
이번 평가는 법원, 경찰, 보험사 등 외부 기관에서 화재 조사보고서의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보고서의 신뢰성과 책임성을 강화하기 위한 일환으로 추진되었다.
관계기관 소방,경찰 합동 감식(사진/경남소방본부)
평가대상은 각 소방서에서 제출한 우수 보고서 1건과 최근 재산 피해 1천만 원 이상인 건축물·차량 화재 중 무작위로 선정된 1건 등 총 2건이며, △보고서 형식 준수 여부 △발화지점 및 화재 원인 판정의 적정성 △화재 증거물 감정 여부 △제도개선 사항 발굴 등을 중심으로 종합 평가가 이루어졌다.
현장감식 발화지점, 원인, 증거물 등 검토(사진/경남소방본부)
경남소방본부는 평가 결과 우수한 보고서를 전 소방서에 공유하는 한편, 작성 기준의 통일성과 논리성을 높이고 보고서 품질과 현장 조사관의 전문성을 함께 향상하기 위해 『화재 조사보고서 작성 안내서』를 제작·보급할 계획이다.
이동원 소방본부장은 “화재 조사보고서는 민형사 소송, 보험금 산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판단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라며, “도민의 신뢰를 높일 수 있도록 앞으로도 체계적인 품질관리와 작성 역량 강화를 지속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경상북도는 16일 도청 사림실에서 ‘2025년 경상북도 외국인정책 우수시군 평가’에 대한 시상식을 개최했다. 올해 전국 광역지자체 중 최초로 경북도에서 실시한 ‘외국인정책...
경상북도의회 남영숙 의원(국민의힘, 상주)이「경상북도 농업기계 교육훈련 지원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번 조례안 발의의 배경에는 경북...
한국도로공사 상주지사(지사장 김태준)는 12월 15일(월) 지역 저소득세대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온누리 상품권 220만 원을 상주시종합사회복지관에 기탁했다. 이번 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