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26 (금)
경상북도의회(의장 직무대리 최병준 부의장)는‘도민에게 신뢰받는의회’를 목표로 공정하고 투명한 청렴경북의회를 실현하기 위해
2025년을 청렴 혁신원년으로 삼아 반부패‧청렴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경상북도의회가 마련한 2025년도 반부패·청렴 종합계획에는
①청렴리더십 강화 ②이해충돌 방지 기반 정착 ③부패요인 사전 차단
④도민과 함께하는 청렴문화 확산 등 4대 추진전략이 담겨져 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하는 2025년도 지방의회 종합청렴도 평가는 청렴체감도 60%, 청렴노력도40%, 부패실태 감점(최대 10점)을 반영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특히, 지난해에 비해 올해 가장 큰 변화는 청렴체감도의 비중(80%→60%)을 낮추고청렴노력도의 비중(20%→40%)을 확대함으로써 기관의반부패 노력에 대한 비중을 대폭 향상하였다.
경북도의회는 지난해청렴노력도부문(20%)에서는 1등급 만점을 받아 제도 개선을 위한 내부적인 노력이긍정적으로 평가되어향후개선 가능성을보여주었다.
경북도의회는 2025년 올해에도 청렴노력도 향상을 위한 내부 노력 강화로 제도적 기반 확립, 감점 요인 사전 차단을 위한상시 점검을핵심 대응전략으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공무국외출장 조례 개정, 온라인 방청 신청제 도입 등 제도 개선을 이미 추진하며 청렴 취약 분야를 보완하고 있으며,
이해충돌 방지제도의 자체 점검을 실시하여 연 2회 이상 수의계약 체결 제한 준수 여부 등을집중적으로 점검함으로써 부패 유발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고 있다.
또한 「경상북도의회의원 행동강령 조례」준수 여부 등 이행 현황을점검하고, ,행동강령자문위원회의 자문 결과를 반영하여 예산사용의적정성, 직무 관련 영리행위 신고 여부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함으로써 청렴도 평가지표에도 적극 대응하고 있다.
의원 등 고위직 청렴교육 부문에서는 지난 9월 4일 의원연수회에서반부패·청렴 교육을 실시하고,청렴서약식을 통해 지방의원의 청렴의식 제고와 주민에 대한 책임성을 강화하였다.
아울러 지난해 부진했던 지역주민 청렴체감도 제고를 위해 주민의 알 권리보장을 위한 의정활동 정보 공개를 단계적으로 확대할계획이다.
의회 홈페이지에 전용 메뉴를 신설해 의정활동 세부 내역 입찰·수의계약 정보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고,SNS와 소식지를 통한 지속적인 홍보도 병행함으로써 의정활동의 개방성과 책임성을높여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도의회는도민과의 신뢰 회복에 한층 더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병준 부의장은“청렴은 의원과 직원 모두가 지켜야 할 기본 책무이자 도민 신뢰의 출발점”이라며,“2025년을 청렴 혁신의원년으로삼아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청렴한 의회 실현에 최선의 노력을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상주시새마을회(회장 이정희)는 23일 상주문화회관에서 새마을지도자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2025 상주시새마을지도자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역사회 발전을 위...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지난 3월 발생한 대형 산불 피해 극복과 지역사회 안정 회복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아 ‘2025년 경상북도 시·군 일자리창출 추진실적 평가’에서 우수시책 ...
김천시가 보건복지부 주관 ‘2025년 자활 분야 우수 지자체 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보건복지부는 매년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