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15 (월)
창원소방본부는 시민들의 안전의식 향상과 화재 시 인명 피해를 줄이기 위해 완강기 사용법 교육과 함께 관련 법규를 적극 안내한다고 밝혔다.
완강기 점검(사진/창원소방본부)
완강기는 화재 등 위급상황 발생 시 고층 건물에서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도록 돕는 피난기구로, 설치와 유지관리가 법으로 규정되어 있다.
‘화재의 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5조에 따라 11층 이상의 공동주택, 숙박시설, 노유자시설, 다중이용업소 등에는 완강기 등 피난기구 설치가 의무화되어 있다. 아울러 같은 법 시행규칙 제15조는 피난기구의 점검·유지관리와 사용 방법 안내 및 교육을 규정하고 있다.
완강기의 사용법은 △완강기를 꺼내 고정 고리에 와이어 결속 △완강기 벨트 착용 △몸을 천천히 밖으로 이동해 하강 △착지 후 벨트 해제 순으로 진행된다.
창원소방본부장은 “완강기 위치와 사용법을 평소 숙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건물 관계자는 주기적으로 점검과 시민 대상 교육을 시행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또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실제 위급상황에서 당황하지 않도록 정기적인 완강기 체험교육에 많은 참여를 당부드린다.”라고 전했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국방 칼럼 | 홍원희] 정년퇴임을 앞둔 요즘, 문득 손끝에 남아 있는 시간의 감촉을 느낀다. 달력을 넘길 때마다 숫자 하나가 아니라, 지난 32년의 장면들이 함께 넘어간다.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12일 부산광역시에 있는 부산해양경찰서 부두에서 열린 수산계고 공동실습선 ‘해누리호’ 취항식에 참석해, 해양수산부 장관과 해양경찰청장, 교육부 관계...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11일 (사)한국농공단지연합회 경북협의회(회장 김형구)와“AI 기반 식물공장형 스마트팜 구축 및 농공단지 미래산업 전환”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