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15 (월)
창원소방본부(본부장 이상기)는 소방관을 사칭해 물품 대리구매를 요청하여 금전적인 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시민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사칭 소방관 사기 범죄에 실제 사용한 명함과 제품납품서(사진/창원소방본부)
지난 4일, 창원의 한 업체에서는 창원소방본부 직원을 사칭한 인물이 전화를 걸어 전기차 진압 시 사용되는 질식소화포를 25개를 대신 구매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물품 대금은 추후 본부에서 지급하겠다“ 고 말하며, 실제 일하고 있는 직원의 명함 이미지와 구매 내역이 담긴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업체 관계자는 명함에서 이름이 실제 일하고 있는 직원인 것이 확인되어 소방기관 요청 사항으로 여겨 5천7백만 원을 송금했다. 송금한 후 소방의 관계자와 통화 한 바 요청한 사항이 없는 걸 확인하고 즉시 경찰에 신고했다.
창원소방본부는 이 같은 일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시민들이 손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창원에서만 올해 소방관 사칭 보이스피싱 범죄 피해가 창원소방본부에 14건이 접수되었으며, 접수된 건수 외에 큰 피해가 더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방본부는 ”소방관이나 소방기관은 어떤 상황에서도 민간에게 금품을 요구하거나 판매를 권유하지 않는다“ 며 ”피해를 당했을 경우 즉시 소방서나 경찰에 신고해야 한다“ 고 당부했다.
이상기 소방본부장은 “소방기관은 문자메시지를 이용하여 물품 대리구매를 요청하지 않는다”라면서 “조금이라도 의심스러운 상황이 발생하면 미리 소방서에 문의하여 사실을 확인해 달라”고당부했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국방 칼럼 | 홍원희] 정년퇴임을 앞둔 요즘, 문득 손끝에 남아 있는 시간의 감촉을 느낀다. 달력을 넘길 때마다 숫자 하나가 아니라, 지난 32년의 장면들이 함께 넘어간다.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12일 부산광역시에 있는 부산해양경찰서 부두에서 열린 수산계고 공동실습선 ‘해누리호’ 취항식에 참석해, 해양수산부 장관과 해양경찰청장, 교육부 관계...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11일 (사)한국농공단지연합회 경북협의회(회장 김형구)와“AI 기반 식물공장형 스마트팜 구축 및 농공단지 미래산업 전환”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